성공 투자의 핵심 요소

Compound Annual Growth Rate

복리수익률 극대화

모든 투자자들은 장기적으로 수익을 얻고 싶어합니다. 우리는 단기적으로 큰 수익을 노릴수록 그 성공 확률은 낮아진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투자의 목적은 '장기적인 복리 수익률을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수익률의 이해 : 산술 수익률 vs. 복리 수익률

투자에 있어서 산술 수익과 복리 수익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술 수익률은 단순히 초기 투자 금액과 최종 금액의 차이를 계산하는 반면, 복리 수익률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익을 재투자하는 효과를 고려합니다.

연도수익률복리수익률투자금액

시작시점

0%

0%

100,000,000 원

1년차

30%

30%

130,000,000 원

2년차

30%

69%

169,000,000 원

3년차

-40%

1.4%

101,400,000 원

최종

단순합산20%

산술평균 6.7%

누적수익률 1.4%

연환산수익률 0.47%

수익금액

1,400,000원

복리의 마법

투자수익률은 투입원금 대비 현재의 금액의 차이에 따라 구합니다. 표를 보면 산술평균 수익률과 복리 수익률의 차이가 크게 나타남을 볼 수 있습니다. 현실 세계에서의 자산은매년 이익 난 금액을 빼지 않을 경우, 복리수익률로 계산을이 됩니다. 여기서 복리의 마법이란 말이 나옵니다. 결국 복리는 누적된 수익률이기 때문에 꾸준하게 이익이 날 경우, 누적된 수익은 어마어마하게 불어나는 효과가 있지만(2년차까지) 반면 마이너스 수익률은 아주 치명적으로 수익을 낮춥니다.(3년차)

일관성이 핵심

여기에 아주 중요한 핵심 포인트가 있습니다. 바로 꾸준하게 이익을 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시장 참여자들은 일반적으로 빠른 시간 안에 높은 수익률을 얻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 무조건적인 높은 수익률만 추구하는 것이 길게 봤을 때 유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높은 수익률을 원한다는 것은 그 만큼 손실 확률도 커진다는 뜻이니까요. 단기수익률의 목표치는 조금 낮추더라도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지속적으로 이익을 내는 방법이 최선입니다.

결론 : 장기적 관점의 계획 투자

이를 통해 우리는 '위험을 고려한 안정적인 수익률을 반복하는 것'이 장기 복리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이고 위험이 큰 투자나 단기적인 베팅으로 돈을 버는 방법보다 '장기적이고 계획적인 투자'가 결국 이기는 방법임을 알 수 있습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