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is ETF?
Exchanged Traded Fund
ETF는 exchange-traded fund의 약자로 상장지수펀드라고 합니다.
ETF는 실시간 매매가 가능하고 가장 저렴하게 자산배분 전략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분산된 포트폴리오를 사는 방법 중 가장 편리한 것이 Index 투자입니다. Index Fund는 Dow, S&P 500, Nasdaq, KOSPI 같은 다양한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하지만 펀드상품은 가입과 환매의 절차가 복잡합니다. 이런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해서 가입 환매가 아닌 사고 파는 것이 용이하게 만들어 놓은 것이 바로 ETF(exchange-traded fund - 상장지수펀드) 입니다.
자산배분 포트폴리오에는 개별 종목이 아닌 인덱스 펀드를 사용하여 시장 또는 시장을 대표하는 종목들을 바스켓으로 담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ETF의 등장으로 인덱스 펀드와 동일한 개념으로 ETF 투자를 함으로써 자산배분 전략을 아주 수월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TF는 거의 모든 유형의 증권 또는 자산 클래스에 투자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가 지수를 반영하는 포트폴리오에 투자할 수 있는 것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자율과 만기를 가진 다양한 채권 포트폴리오를 보유하는 채권 ETF에도 편하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귀금속 및 원자재에 투자하는 ETF도 있으며 이런 다양한 ETF들이 낮은 1주당 가격으로 거래를 원할하게 하도록 설계되어졌기 때문에 적은 금액으로도 분산투자및 전략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ETF는 일반적으로 뮤추얼 펀드보다 수수료가 낮기 때문에 수익률 측면에서도 유리합니다.
ETF는 분산효과 뿐만 아니라 그 시대를 대표하는 종목들을 동시에 살 수 있는 방법입니다.
ETF는 잘 분산된 포트폴리오이기 때문에 자체적으로도 분산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거래서 대형 기관에서 발표하는 인덱스를 추종하기 때문에 인덱스를 구성하는 종목들을 같은 비율로 편입하고 있습니다. 인덱스의 개별종목 편입 및 편출에 따라 자동적으로 종목 구성의 변화를 그대로 따라갈 수 있습니다. 인덱스는 대표성을 띠고 있기 때문에 원칙에 입각하여 종목들을 편입/편출 합니다. 현재 가장 떠오르는 기업들을 자동적으로 편입하고 소외되는 기업들을 자동적으로 편출합니다. 따라서, 항상 그 시대를 대표하는 기업들에 투자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개별 종목 분석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어려운 개인 투자자, 경제 금융 상식이 부족한 초보 투자자에게 ETF는 개별 종목 투자보다 안전합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