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배분에 대한 이해
Understanding Asset Allocation
자산 배분 :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 구축
우리가 한 번쯤은 들어봤을 자산 배분은 투자 세계의 기본 개념입니다. 자산 배분은 우리가 투자를 하면서 위험을 관리할 수 있는 기초적이지만 가장 강력한 방법으로 그 원리를 이해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산 배분의 이해
자산 배분은 주식, 채권, 원자재 및 현금과 같은 다양한 자산으로 나눠서 투자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목표 수익률, 위험을 감수하는 정도, 투자 기간 등에 따라 투자 자산선택 및 배분 기준이 달라지게 됩니다.
변화 무쌍한 시장
자산배분을 하게 되면 다양한 시장 상황에 대처가 용이해 집니다. 시장의 상황에 따라 상승하는 자산은 항상 다르고 그것을 예측해서 맞추는 것은 모두가 원하는 일이지만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자산에 배분을 하고 각 자산의 미래가격을 예측을 하기 보다는 각 자산 가격의 움직임에 따라 대응을 하는 것이 수익효과 증대에 훨씬 더 도움을 줍니다.
분산의 힘 : 상관관계
또한 서로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는 자산을 섞어줌으로 인해 마이너스 감소 효과가 커져 안정적인 복리수익률을 추구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즉, 주식과 채권같이 상관관계가 낮은 자산에 투자함으로써 위험을 줄여주는 효과가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전략적 배분의 지혜
자산배분이라 함은, 단일 주식이나 한 자산에 투자했을때 보다는 단기수익은 낮을 수 있으나, 장기간의 관점에서는 마이너스 수익률을 줄여감으로써 장기 복리수익률이 더 좋아지는 효과를 가장 극대화 한 투자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윌리엄 번스타인 저서 “현명한 자산배분 투자자“에서는 상관관계가 낮은 자산을 거시 경제 흐름에 따라 적절한 비율로 배분하여 투자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