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 ETF 투자 가이드
현명하게 배당 ETF 투자하기
일반적으로 배당ETF는 꾸준히 배당금을 지급하고, 배당금을 늘려나가는 기업들 위주로 선별을 한 뒤, 해당기업의 주가를 기준으로 한 배당수익률이 높은 기업들에 투자를 하게 됩니다.
* TTM : Trailing Twelve Months
이런 배당주들은 보통 성장성보다는 안정성이 높은 기업들이 대부분입니다.
배당을 꾸준히 하려면 이익 및 현금흐름이 꾸준해야 하거든요. 이런 기업들을 모아놓은 배당 ETF들은 더더욱 안정성이 높을 것입니다.(자체적인 분산효과 포함) 배당금을 지급 못하거나 크게 줄어드는 기업들은 리밸런싱 시점에 제외하며 운용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아주 좋은 투자 아이디어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위의 배당수익률 산식을 보면,
과거 1년간의 배당금은 기업별로는 변동이 있을 수 있지만, 우량한 기업들을 모아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배당 ETF의 경우는 크게 변동이 없거나도 변동폭이 미미할 것입니다. 분모가 거의 상수처럼 되는 거죠.
반면 주가는 시장 상황, 매수/매도 세력, 거시경제 이슈 등으로 변동이 일어나게 됩니다.
우리는 결국 이런 배당ETF를 싸게 살 수 있는 기회는 별도의 외부 이슈로 인해 주가가 빠졌을 때 일 것입니다. 주가가 빠지면 배당수익률은 당연히 높아질 것입니다.(분모가 작아지므로)
따라서, 배당ETF의 경우 배당수익률이 과거 대비 아주 높을 때 투자를 하는 것이 높은 배당수익률을 얻을 뿐만 아니라, 주가가 장기적으로 평균선에 회귀한다고 봤을 때 일정부분 시세차익도 얻을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죠.
* 스노우볼72에서 제공하는 과거 배당수익률 차트 추이를 보면, 대부분 주가와 배당수익률이 역의 관계가 형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단, 여기서 우리는 먼저 꼭 검토해 봐야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배당ETF의 과거 배당금 지급 추이입니다. 과거 배당금을 꾸준히 동일한 수준이나 그 이상으로 늘려가며 지급했던 배당ETF의 경우에만 위 논리가 맞습니다.
자, 그럼, 우리는 한가지 좋은 투자의 방법론을 알게 되었습니다. 배당금을 꾸준히 지급하는 안정적인 배당ETF를 과거대비 배당수익률이 높은 시점에 투자하는 것은 배당수익률과 시세차익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확률 높은 투자 방법이라는 것을요.
물론, 이런 투자방법이 엄청난 수익률을 안겨주지는 않습니다. 왜냐면 배당주 자체가 시장지배력이 강한 회사고 계속 투자해가며 엄청난 속도로 성장하는 회사들은 아니니까요. 하지만, 이런 회사들의 경우 실적 안정성이 높고 주가의 하방경직성이 높기 때문에, 굉장히 안정적인 투자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적어도 배당수익률+알파 정도의 수익을 트라이하기엔 말이죠 우리가 이런 방법을 통해 안정적인 장기 복리수익률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스노우볼72는 여기에 착안하여 배당수익률을 기준으로 한 알람서비스(Alarm Service)를 제공합니다. 회원님께서 배당ETF를 선택하시고, 특정 배당수익률을 터치할 경우의 조건 알람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저희 시스템이 알아서 그 가격을 터치할 경우 회원님께 알람을 드립니다.
이 시스템을 유용하게 활용하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알람신청 방법
먼저 안정적인 배당ETF를 선정해야 합니다.
배당 ETF 화면에서 각 배당 ETF를 클릭한 뒤 배당상세 페이지에서 배당금 지급 추이를 살펴 봅니다.
과거 배당수익률 차트를 보고 배당수익률의 범위를 참고합니다.
ETF상세 페이지에서 알람버튼을 누르고 알람설정 페이지(팝업)에서 알람을 설정합니다.
알람설정 페이지에 조건을 입력합니다. 배당수익률 조건을 선택하고 내가 알람받고 싶은 레밸(%)을 입력합니다.
자, 이제 아주 간단한 작업만으로 여러 ETF들의 가격 변화에 따른 알람을 받아보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원칙에 입각한 투자를 지속 반복하는 것이 투자수익률을 높이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