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채권은 가장 일반적인 자산들입니다. 퇴직연금 등에 투자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자산 범주입니다. 그러나 부동산, 원자재 및 기타 상품을 포함한 다른 자산 범주도 존재하며 일부 투자자는 이러한 자산 범주를 포트폴리오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상장 기업의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투자"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생각할 수 있는 인기있는 투자입니다. 주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물론 회사의 실적입니다.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소에는 회사가 속한 전체 산업의 싸이클, 산업내 경쟁관계, 거시 경제 상황 및 정부 규제 등이 있습니다. 전문 투자자가 아니라면 개별 회사의 실적등을 전망하기 어렵기에 주식지수 ETF에 투자 하는게 쉬운 방법이며 IRP (Individual Retirement Pension)와 같은 연금 계좌에서는 상대적 위험성이 낮은 ETF만 투자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주식은 역사적으로 세 가지 주요 자산 범주 중 가장 큰 위험과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자산 범주로서 주식은 가장 큰 성장 잠재력을 제공합니다. 즉, 홈런도 치지만 삼진을 당하기도 합니다. 주식의 변동성을 고려하면 단기적으로 매우 위험한 투자 자산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우량주는 평균적으로 3년에 1번씩 손실을 입었습니다. 때로는 손실이 상당히 심했습니다. 그러나 장기간에 걸쳐 주식의 변동성을 감수한 투자는 높은 수익률로 보상을 받았습니다.
채권투자는 투자자에게 지정된 기간(채권의 만기) 동안 고정 이자를 지급하는 채무 증권에 대한 투자를 말합니다. 채무 증권은 가장 일반적으로 단순히 "채권"이라고 합니다. 채권 시장은 부분적으로 대부분의 정부가 부담하는 막대한 부채 덕분에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시장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채권을 구입하면 회사나 정부에 자금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쿠폰 이자율"이라고 하는 지정된 이자율을 받습니다. 채권에 대한 이자는 일반적으로 채권의 지정된 만기일에 채권의 원금 전액을 받을 때까지 반기 또는 매년 지급됩니다.
쿠폰 이자율은 발행 당시 채권에 제공되는 할인률입니다. 그러나 실질 이자율이 매일의 경제상황에 따라 움직이며 이에 따라 채권의 가치와 실제 "만기 수익률"이 변경됩니다. 금리가 오르면 현재 기준 할인율이 높아져 채권의 현재가치가 하락합니다. 반대로 금리가 하락하면 할인율이 낮아지며 채권의 현재가치가 상승합니다.
채권의 매력은 상대적으로 낮은 위험입니다. 하지만, 특정 범주의 채권은 (하이일드, 정크본드) 주식과 유사한 높은 수익률을 제공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대체자산을 추가하여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대체자산은 대표적으로 부동산 및 원자재 등이 있습니다. 대체자산은 경기 사이클에 민감하여, 채권보다는 변동성이 더 크지만 여러가지 경제환경에서 각 자산의 성과가 다르고 상관관계가 낮을 수 있기에 자산배분에서는 다양한 자산을 포트폴리오에 포함하여 위험을 낮추는데 활용됩니다.
원자재 관련 대표적인 투자자산은 금이 있습니다. 또한 귀금속, 원유, 천연가스 등도 대표적인 투자자산입니다.
부동산 ETF의 경우 출시기간이 짧으며 주로 부동산 투자회사, 데이터센터, 물류센터 및 리츠회사 등에 투자하는 유형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실제 전체 부동산 지표를 추종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부동산 ETF가 전반적인 부동산 경기를 대표한다고 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꽤 있습니다.
예금, 예금 증서, 단기 시장 예금 계좌와 같은 현금 및 현금 등가물은 가장 안전한 투자지만 가장 낮은 수익을 제공합니다. 이 자산 범주에 대한 투자로 손실을 입을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현금을 가지고 있는 투자자는 인플레이션 위험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인플레이션은 돈의 가치를 떨어지게 합니다. 결국 투자 수익률이 인플레이션율을 초과 해야지만 내 자산이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현금을 예탁금이든 예금이든 어떤 형태로든 계좌에 보유하고 있을 경우 그 보유 기간에 합당한 최소한의 이자가 붙습니다. 백테스트에 포함되는 현금 항목은 시장에서 사용되는 초단기 금리인 3-Month Tresury Bill 금리로 이자율을 산정하여 그 수익률을 계산함을 원칙으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