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테스트 기본설정
Basic Setting
기간설정
백테스트의 기간 지정 시작시점은 선택하신 ETF의 가장 짧은 데이터가 존재하는 시점 이후로 제한됩니다. 종료시점을 지정하지 않을 경우, 전일 기준으로 자동 지정됩니다.
리밸런싱 주기
자산비중은 매시점마다 가격변화에 의해 비중이 변동됩니다. 주기적으로 자산비중을 기존의 목표비중으로 재조정합니다.
거래비용
실제 회원님이 사용하시는 계좌의 거래비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거래비용을 고려하지 않을 경우 실제 운용결과와 백테스트 결과값이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거래비용은 매수/매도시 모두 적용됩니다.
벤치마크
투자에 있어 기준점이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 자산배분전략의 경우 벤치마크전략으로 6040(주식60/채권40)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저희는 추가로 실제 주식 인덱스 대비 성과도 비교해 볼 수 있도록 S&P500 및 NASDAQ 인덱스를 벤치 마크로 제공합니다.
배분기준
동일비중 : 선택한 투자자산에 대해 동일한 비중(1/N)을 적용합니다. 리밸런싱 시점에 동일비중으로 재조정합니다.
고정비중 : 정적자산배분의 경우 내가 정한 비중을 기준으로 리밸린싱 시점마다 비중을 재조정하도록 합니다.
역변동성 : 선택한 자산들의 과거 위험(변동성)의 역수를 기준으로 비중을 자동 계산하며 리밸런싱 시점에 재계산한 결과값으로 조정합니다.
* 예시 : 채권의 위험(변동성)이 10이고 주식의 위험(변동성)이 30일 경우, 채권에 1/10, 주식에 1/30 을 기준으로 그 총합인 4/30 의 해당 비중만큼인 주식에 25%, 채권에 75%를 배분합니다. 이 역변동성 배분방식은 리스크패리티(위험등가 기준 배분방식) 방식과 결과값이 거의 동일하며 훨씬 간편하게 계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소분산: 선택한 투자자산의 위험이 최소가 되는 비중으로 자산을 배분합니다. 이는 마코위츠의 이론에 의한 것이며 분산효과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수익률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일 수 있으며 보수적인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확장된 ETF 가격 사용
스노우볼72는 주요 ETF에 대해 벤치마크 인덱스를 활용하여 확장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확장 데이터 제공에 관한 FAQs 설명글 참조) 이는 보다 더 장기간의 백테스트를 통해 다양한 기간의 경우를 검증하고, 또한 통계적 유의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다만, 실제의 ETF 데이터만으로 백테스트를 하시길 원하신다면 체크박스를 해제하시면 됩니다.
USD / KRW
스노우볼72는 미국 ETF를 투자할 경우에는 미국달러화로, 한국 ETF를 투자할때는 원화로 백테스트가 진행이 됩니다. 다만, 편의를 위해 미국 ETF의 경우 원화로 환산한 결과값을 제공합니다. KRW 탭을 선택하시면 원화로 환산된 결과값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환율 변화에 따른 수익률 변화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초기 투자금액 / 적립식 투자금액(월 투자금액)
스노우볼72는 단순 수익률 데이터 뿐만이 아니라, 실제 과거시점에 투자금액을 입력해 보고 그에 따른 결과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매월 연금저축/보험상품과 유사하게 매월 적립식으로 투자할 경우의 결과금액도 알려줍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