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적 자산배분 (Strategic)
SAA
Last updated
SAA
Last updated
정적 자산배분 = Strategic Asset Allocation
정적 자산배분 혹은 전략적 자산배분(SAA) 의 주요 목표는 장기투자 기간 동안 예상되는 위험과 수익 사이에 최적의 균형을 제공하는 자산 조합을 만드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정적 자산 배분 전략은 다양한 경제 환경에도 견딜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 주식, 채권, 대체자산, 현금을 전략적으로 조합하는 이 방식은 많은 투자자들이 자신의 위험 감수 정도와 장기투자 목표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며 수익률은 투자자산의 가중평균으로 구해지지만 위험은 상관관계에 따라 훨씬 더 낮아져 복리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더 좋아진다는 원칙을 기반으로 합니다.
정적 자산배분은 일반적으로 연간기준으로 리밸런싱을 하기 때문에 매매가 매우 적으며 단기적인 대응은 하지 않기 때문에 관리가 편합니다. 또한 보유 자산 중 일부가 과도하게 상승하였을 경우 리밸런싱을 통해 확률적으로이익을 축적해 나가는 효과가 있습니다.
정적 자산배분 전략은 매수 후 보유(Buy and Hold) 하는 전략으로 매매빈도가 매우 낮고 관리가 용이하며 장기투자를 원칙으로 합니다. 이는 거래비용을 극도로 낮추기 때문에 비용에 의한 수익률 손실을 막습니다. 비용도 복리로 계산하면 장기적으로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연기금, 보험, 공제회 등 대형 기관투자가들은 모두 정적 자산배분의 투자원리를 활용하여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합니다. 대규모 자산의 투자는 거래비용 뿐만 아니라 가격 영향 등의 이슈로 다이나믹한 움직임이 힘듭니다. 따라서 좀 더 장기적 관점에서 정적 자산배분을 통한 전략적 자산배분(Strategic Asset Allocation)을 결정하고 결정된 각 자산 비중내에서 각 자산군의 Benchmark를 이기기 위한 전술적 자산배분(Tactical Asset Allocation)을 활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전술적 자산배분은 전략적 자산배분의 하위 개념으로 전략적으로 선택된 각자산의 하위 구성자산들의 배분을 별도의 기준에 따라 변화하게 하여 수익률을 제고하도록 전술을 세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광의의 의미로는 동적 자산배분을 포함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기관들에서는 특정 자산의 하위 구성을 정하는 기준을 전술적 자산배분이라 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