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요약

Major Stat

중요 지표들을 미리 감안해보고 투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로 손실이 크게 발생하면 심리적으로 불안해져서 원래 선택한 전략이나 포트폴리오를 변경하게 될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백테스트는 이런 것들을 체크해 볼 수 있는 유용한 툴이며 결과를 바탕으로 전략을 수정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대다수 투자자들은 수익률에만 관심을 가지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위험을 줄이는 것입니다. 수익률을 늘리는 것보다 위험을 줄이는 것이 복리수익률을 극대화하는데 보다 더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위험을 조정한 수익률을 나타내는 샤프지수 및 소티노 지수등을 유의 깊게 보아야 합니다. 이 위험조정 수익률이 높다는 것은 상대적으로 매우 효율적인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지표들은 절대적일 수 있지만 전략별로 상대평가를 하는데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즉, 동일한 기준으로 상대적인 장 단점을 비교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전체수익률 (CAGR)

    Compound Annual Growth Rate으로 전체 누적수익률을 1년으로 환산한 연환산 수익률을 뜻합니다.

  • 최대손실폭 (MDD)

    Max drawdown의 약자로 해당시점까지의 최대 고점에서 최대 저점까지 떨어진 낙폭을 의미합니다.

  • 변동성 (Volativity)

    우리는 투자자산 및 포트폴리오 평균대비 변동폭을 위험으로 정의합니다. 정해진 기간의 평균수익률 대비 변동폭을 변동성으로 정의합니다.

  • 샤프 지수 (Sharpe Ratio)

    투자성과를 상대 평가함에 있어 해당 포트폴리오의 무위험 수익률 대비 초과 수익률을 위험(변동성)으로 나눈 것으로. 위험 1 단위당 얻을 수 있는 초과 수익률을 의미합니다. 무위험 수익률은 우리가 거둘 수 있는 최소한의 수익률을 적용해야 하는데 저희는 초단기 국채수익률을 무위험 수익률로 갈음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 소티노 지수 (Sortino Ratio)

    샤프지수와 비슷하지만 위험(변동성) 계산시에 수익률이 마이너스인 경우만 포함하여 마이너스 변동성으로 변동성을 계산합니다. 따라서 마이너스 변동성(위험) 1 단위당 얻을 수 있는 수익률을 의미합니다.

  • UPI (Ulcer Performance Index)

    Ulcer Performance Index(UPI)는 무위험수익률을 초과하는 CAGR(연환산수익률)을 Ulcer Index(UI)로 나누어 단위 위험지표당 초과성과율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지표가 높을수록 상대적으로 더 위험회피 성과가 높음을 말해줍니다.

    ** Ulcer Index는 Drawdown의 폭과 기간을 비교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 해당기간의 Drawdown 제곱수의 평균값을 제곱근하여 구합니다. 하락폭이 클수록, 이전 고점으로 회복하는 시간이 길수록 결과 값이 높습니다.

  • 연간 턴오버 (Turn over Ratio)

    연간 턴오버(회전율) 이라 함은 전략의 전체 운용기간동안 얼마나 사고 팔았느냐를 보여주는 수치입니다. SNOWBALL72는 매수,매도한 금액을 모두 포함하여 계산합니다.

연간 턴오버 = ( 월평균 매수비중 + 월평균 매도비중 ) x 12

예를 들어 연간 회전율이 100%라 함은 1년동안 평균적으로 전체자산 규모의 50%수준으로 스위치 매매(동일한 규모로 하나의 자산을 팔고 다른 하나의 자산을 사는 매매)가 이루어졌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1년에 전체 자산을 모두 다 교체매매한다고 가정하면 연간 회전율이 200%가 나올 것입니다.

자산배분 전략에서는 이 턴오버도 중요하게 고려해봐야 할 지표중에 하나입니다. 금융시장에서 포지션을 변경할 때에는 무조건적으로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장 낮은 회전율을 유지할 수 있는 전략이 상대적으로 우수하다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우리가 ETF 중 패시브 ETF를 주로 사용하는 이유중에는 인덱스를 복제해서 구성하는 패시브 ETF(인덱스 ETF)는 자체적인 거래비용이 거의 들지 않기 때문입니다.(인덱스 편출입 외에는 내부적인 교체매매가 거의 없습니다.)

세부 용어설명

포트폴리오의 연간 평균 % 이익, 누적 수익 (백테스트 또는 전략의 X년 동안 누적적으로 얼마나 많은 수익을 냈는지)을 계산하고 연율화 한 것입니다. CAGR는 여러 전략의 수익을 쉽게 비교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백테스팅을 할 때 한 전략은 30년 동안 실행하고 다른 전략은 10년 동안 실행했을 시 기간에 따른 다른 누적 수익을 가지므로 CAGR을 사용해야 합니다.

EV = 최종가치 (Ending Value)

BV = 시작가치 (Beginning Value)

n= 년 수 (Number of years )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