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요약
Major Stat
중요 지표들을 미리 감안해보고 투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로 손실이 크게 발생하면 심리적으로 불안해져서 원래 선택한 전략이나 포트폴리오를 변경하게 될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백테스트는 이런 것들을 체크해 볼 수 있는 유용한 툴이며 결과를 바탕으로 전략을 수정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대다수 투자자들은 수익률에만 관심을 가지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위험을 줄이는 것입니다. 수익률을 늘리는 것보다 위험을 줄이는 것이 복리수익률을 극대화하는데 보다 더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위험을 조정한 수익률을 나타내는 샤프지수 및 소티노 지수등을 유의 깊게 보아야 합니다. 이 위험조정 수익률이 높다는 것은 상대적으로 매우 효율적인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지표들은 절대적일 수 있지만 전략별로 상대평가를 하는데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즉, 동일한 기준으로 상대적인 장 단점을 비교 분석할 수 있습니다.
전체수익률 (CAGR)
Compound Annual Growth Rate으로 전체 누적수익률을 1년으로 환산한 연환산 수익률을 뜻합니다.
최대손실폭 (MDD)
Max drawdown의 약자로 해당시점까지의 최대 고점에서 최대 저점까지 떨어진 낙폭을 의미합니다.
변동성 (Volativity)
우리는 투자자산 및 포트폴리오 평균대비 변동폭을 위험으로 정의합니다. 정해진 기간의 평균수익률 대비 변동폭을 변동성으로 정의합니다.
샤프 지수 (Sharpe Ratio)
투자성과를 상대 평가함에 있어 해당 포트폴리오의 무위험 수익률 대비 초과 수익률을 위험(변동성)으로 나눈 것으로. 위험 1 단위당 얻을 수 있는 초과 수익률을 의미합니다. 무위험 수익률은 우리가 거둘 수 있는 최소한의 수익률을 적용해야 하는데 저희는 초단기 국채수익률을 무위험 수익률로 갈음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소티노 지수 (Sortino Ratio)
샤프지수와 비슷하지만 위험(변동성) 계산시에 수익률이 마이너스인 경우만 포함하여 마이너스 변동성으로 변동성을 계산합니다. 따라서 마이너스 변동성(위험) 1 단위당 얻을 수 있는 수익률을 의미합니다.
UPI (Ulcer Performance Index)
Ulcer Performance Index(UPI)는 무위험수익률을 초과하는 CAGR(연환산수익률)을 Ulcer Index(UI)로 나누어 단위 위험지표당 초과성과율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지표가 높을수록 상대적으로 더 위험회피 성과가 높음을 말해줍니다.
** Ulcer Index는 Drawdown의 폭과 기간을 비교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 해당기간의 Drawdown 제곱수의 평균값을 제곱근하여 구합니다. 하락폭이 클수록, 이전 고점으로 회복하는 시간이 길수록 결과 값이 높습니다.
연간 턴오버 (Turn over Ratio)
연간 턴오버(회전율) 이라 함은 전략의 전체 운용기간동안 얼마나 사고 팔았느냐를 보여주는 수치입니다. SNOWBALL72는 매수,매도한 금액을 모두 포함하여 계산합니다.
연간 턴오버 = ( 월평균 매수비중 + 월평균 매도비중 ) x 12
예를 들어 연간 회전율이 100%라 함은 1년동안 평균적으로 전체자산 규모의 50%수준으로 스위치 매매(동일한 규모로 하나의 자산을 팔고 다른 하나의 자산을 사는 매매)가 이루어졌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1년에 전체 자산을 모두 다 교체매매한다고 가정하면 연간 회전율이 200%가 나올 것입니다.
자산배분 전략에서는 이 턴오버도 중요하게 고려해봐야 할 지표중에 하나입니다. 금융시장에서 포지션을 변경할 때에는 무조건적으로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장 낮은 회전율을 유지할 수 있는 전략이 상대적으로 우수하다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우리가 ETF 중 패시브 ETF를 주로 사용하는 이유중에는 인덱스를 복제해서 구성하는 패시브 ETF(인덱스 ETF)는 자체적인 거래비용이 거의 들지 않기 때문입니다.(인덱스 편출입 외에는 내부적인 교체매매가 거의 없습니다.)
세부 용어설명
포트폴리오의 연간 평균 % 이익, 누적 수익 (백테스트 또는 전략의 X년 동안 누적적으로 얼마나 많은 수익을 냈는지)을 계산하고 연율화 한 것입니다. CAGR는 여러 전략의 수익을 쉽게 비교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백테스팅을 할 때 한 전략은 30년 동안 실행하고 다른 전략은 10년 동안 실행했을 시 기간에 따른 다른 누적 수익을 가지므로 CAGR을 사용해야 합니다.
EV = 최종가치 (Ending Value)
BV = 시작가치 (Beginning Value)
n= 년 수 (Number of years )
Last updated